국내축구소식

아시안게임 16강전 프리뷰(vs 키르기스스탄)

Mccutter's Soccer 2023. 9. 27. 09:26
반응형

아시안게임 대표팀이 오늘 16강전 키르기스스탄전을 치릅니다. 상대적으로 약체이긴 하지만 패배하면 즉시탈락하는 토너먼트 대회라는 점에서 주의가 요구 됩니다.

  •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16강전 대한민국 VS 키르기스스탄 / 2023.9.27.20시30분(한국시간) / 중국 진화스타디움
  • KBS/MBC/SBS/TV조선/SPOTV 생중계 예정

16강전 프리뷰 1, 토너먼트 대진표 문제

조별리그를 무실점 3연승으로 돌파하면서 좋은 분위기를 이어오던 황선홍호에 다소 황당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대진표 변경으로 8강이후 상대가 바뀔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9월24일 밤(한국시간 기준)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회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던 남자축구 토너먼트 대진표가 삭제되고 곧바로 새로운 버전의 대진표가 업데이트 된것이었습니다. 이에 주요 해외축구 사이트 등에서도 변경된 토너먼트 대진표대로 대회가 진행되는것으로 안내되었지만, 9월 25일 오후(한국시간 기준) 조직위원회 홈페이지등에 원안 토너먼트 대로 대회가 진행되는 것으로 변경되며 대진표 변경은 없는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실제로 대한축구협회에서도 "대진표 변경에 대한 통보는 없었다."라고 대답해, 대진표 변경은 단순 해프닝으로 끝나는 분위기 입니다.

<관련기사 보러가기>

 

16강전 프리뷰 2. 이강인 주축 빠른 선제골이 관건

조별리그를 3연승 무실점으로 돌파하면서 주전들의 체력안배까지 챙기며 최상의 결과로 토너먼트로 향하게 된 황선홍호는 단연 에이스 이강인의 활약상이 기대됩니다. 늦게 팀에 합류하여 조별리그 3차전 바레인전에서 35분간 활약하며 예열을 마친 이강인은 16강전 부터는 본격적으로 선발출전 할것으로 보입니다. 바레인전에서도 클래스가 다른 모습을 보여주면 상대감독의 극찬을 받은바 있는 이강인은 키르기스스탄전에서도 좋은 활약을 보여줄것으로 보입니다. 이강인의 활약으로 빠른 선제골이 터져준다면 무난하게 다음 8강전 이후를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아시안게임 대회 특성상 3~4일 간격으로 계속 경기가 이어지는 만큼 체력안배가 필수적인데, 빠른 선제골과 추가골로 일찌감치 경기 결과를 사실상 확정짓는 다면 역시 주전 멤버들을 이른시간에 교체해주어 체력안배를 가져 갈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16강전 프리뷰 3. 키르기스스탄 밀집 수비 파훼법:바레인전 복기

키르기스스탄은 상대적으로 열세인 전력을 만회하기 위해 밀집 수비 전략을 들고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밀집수비에 고전하며 득점이 터지지 않을 경우 어려운 경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조별리그 3차전 바레인전에서도 전반전 득점이 나오지 않으면서 답답한 경기가 이어지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바레인전에는 수비수 이한범이 세트피스 상황에서 헤딩으로 득점에 성공하며 답답한 흐름을 깨뜨리며 3대0대승으로 경기를 마칠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득점이 나오지 않는 다면 세트플레이 상황에서의 득점을 노려볼수 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피지컬에 강점을 지니고 있는 우리 대표팀인 만큼 세트피스 상황이나 혹은 인플레이 상황에서 크로스-헤딩을 이용한 공격으로 공격활로를 뚫을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우리대표팀은 바레인전에서 이강인 패스-왼쪽 측면에서의 크로스-헤딩 공격을 주 루트로 삼아 해당 전술을 연습한바 있습니다. 

피지컬을 이용한 헤딩 공격또한 통하지 않는다면 백승호를 비롯한 3선 혹은 수비수들의 중거리 슛또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백승호는 바레인전에서 침착한 중거리 슈팅으로 추가골을 기록한바 있습니다. 이 밖에도 직접 프리킥 상황에서 이강인 등의 킥력을 활용한 득점도 충분히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16강전 키르기스스탄전 2023.9.27. 20시 30분 중국 진화스타디움

이번경기는 역시 KBS/MBC/SBS/TV조선/SPOTV에서 생중계 예정될 예정입니다. 각 방송사 중계진입니다.

  • KBS: 해설-이영표 / 캐스터-남현종
  • MBC: 해설-안정환,서형욱  / 캐스터-김성주
  • SBS:해설-박지성,장지현 / 캐스터-배성재
  • TV조선: 해설-이용수,박문성 / 캐스터-조우종
  • SPOTV:해설-임형철 / 캐스터-김명정 혹은 양동석(예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