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024년에는 1인당 연간 13만 원을 지원(전년대비 2만 원 인상)하며,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는 공익사업입니다.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면 영화, 공연, 전시, 도서 등 다양한 문화예술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이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여행과 체육활동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등록 방법과 장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문화누리카드의 신청 자격
문화누리카드의 발급 대상은 6세 이상(2024년 기준 2018.12.31. 이전 출생자)의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 입니다. 단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가구원 수와 소득인정액 등을 기준을 충족한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일 신청자격하여 문화누리카드를 충족하는 경우에는 1인당 연간 13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되며, 이 밖에도 국내여행과, 도서구입, 영화 및 공연 관람시 할인혜택등도 주워집니다.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주민센터등을 통해 신청자격을 충족하는지 직접 문의하여 신청자격 충족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2. 문화누리카드의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 2가지 방식으로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1)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에는 문화누리카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실행후 발급자격을 충족하는지 검증 이후 카드를 발급받아 수령하는 방식으로 신청 및 발급이 진행됩니다.
2)오프라인 신청방법:주민센터 방문
오프라인을 통해 문화누리카드를 신청/발급 받으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3.문화누리카드 등록방법
문화누리카드를 온라인에서 사용등록 하는 방법과 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카드를 신청하는 방법 2가지 방법으로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1) 온라인을 통한 등록방법: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인터넷 사용등록하기
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하려면 먼저 NH 농협카드 를 소유하고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NH농협카드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문화 누리카드를 등록후 사용하면 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접속 > 사용하기 > 수령등록/인터넷사용등록 클릭
- NH농협카드 누리집 ‘인터넷 사용등록’ 페이지 이동
- NH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서비스 등록 (약관동의 > 카드번호 입력 > 카드정보입력 비밀번호 생성 > 본인확인)
NHpay에서 사용등록하기
만일 NHpay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중이라면 NHpay 어플리케이션 실행 후 더보기 > 결제 > 결제관리 > 기프트카드 선택 후, 문화누리카드 등록
의 순서로 문화누리카드 등록이 가능합니다.
2)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등록방법
또한 문화누리카드는 실물 카드를 직접 발급받아 농협계좌에 등록하는 방식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실물 문화누리카드에 농협계좌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의 2가지가 있습니다.
1.농협은행 계좌에서 사용등록하기
농협은행 계좌에서 사용등록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접속 > 사용하기 > 수령등록/인터넷사용등록 클릭 > NH농협은행 계좌로 이동> NH농협은행 계좌에서 카드번호 입력 후, 본인확인 및 비밀번호 설정
2.농협ATM에서 사용등록하기
농협 ATM에서 사용등록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농협 ATM 방문 > 카드 삽입 후, 비밀번호 입력 > 메뉴 선택 > 기타 서비스 > 문화누리카드 등록 > 본인확인 및 비밀번호 설정
4.문화누리카드 사용시 주의사항 / 문의사항
1) 문화누리카드의 분실 및 도난 신고 방법
문화누리카드의 분실 및 도난 신고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NHpay, 농협 ATM, 농협은행 계좌 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신고 후에는 카드가 잠기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재발급을 원하시면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재발급 비용은 2천 원이며, 본인 부담금으로 결제하셔야 합니다.
2) 자동재충전 대상자 확인방법
23년에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셨고 '24년에도 카드발급 자격(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유지중인 경우에는 1인당 13만원의 지원금이 자동으로 재충전 됩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자동재충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카드 유효기간이 ‘24.1월까지인 카드 소지자
- ‘23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 사망자, 사망의심자, 사고등록카드(분실신고 등), 사용정지카드(본인요청)등 오류 카드 보유자
-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 주민번호 비노출 대상자(사회복지 전산관리번호 이용자)
- ‘23년도에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고 지원금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자(전액미사용자)
- 23년도 카드 발급이후 ‘24년도 자동재충전 자격검증기간(‘24.1.8~1.12) 사이에 개인정보(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자
- 기타 주민등록 말소, 자격검증 시점에 일시적으로 자격이 중지된 자
자동 재충전 대상에서 제외된 경우에는 문화누리집 홈페이지 혹은 NH농협 어플리케이션등을 통해 상담후 지원금 재충전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3) 기타문의 사항
이밖에 문화누리카드 발급/사용등에 관하여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전화 1544-3412 혹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 상담이용안내 → 채팅상담 바로가기 메뉴 를 통해 상담이 가능합니다. 전화 / 채팅상담의 경우 평일 기준9시~18시까지 이용가능하며 12~13시는 점심시간으로 상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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