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부는 GTX 노선 설치를 통해 수도권을 넘어 전국을 당일 생활권으로 묶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몇몇 지역의 경우에는 GTX가 개통되면 서울로의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GTX 란 무엇이고 GTX가 개통되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란
GTX(Great Train eXpress,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는 수도권 주요지점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수도권 주요 지점에서 서울까지 빠른 시간 내에 도착이 가능한 기차(철도) 노선을 일컫습니다. SRT나 KTX가 국토 전 지역(제주도 등 일부 도서지역 제외)에 위치한 것과 달리 GTX는 수도권 지역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데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경제, 산업의 중심지들이 대부분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고 이에 따라 수도권에 많은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수도권에 많은 기업과 인구가 몰리면서 출퇴근 시간 극심한 교통정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지하철과 버스등 일반 대중교통의 경우에는 출퇴근 시간 역시 많은 사람이 몰리면서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좀 더 쾌척한 환경에서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 GTX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인구를 위해 GTX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과 GTX 사업이 결국 수도권으로의 인구집중을 심화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이에 따라 기존의 수도권 지역인 서울, 경기, 인천뿐만 아니라 인근지역인 충남과 강원에도 GTX 역을 설치하고, 다른 철도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 등을 통해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GTX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GTX노선도 A~F 노선
정부는 이러한 정책기조에 따라 A~F까지의 총 6개의 GTX노선의 설치를 검토중입니다. 각각 의 노선의 주요 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A 노선:운정(기점)-연신내-서울역-삼성역-동탄-평택(종점)
- B 노선:인천대입구(기점)-부천종합운동장-서울역-청량이-마석-춘천(종점)
- C 노선:동두천시(기점)-광운대-양재-정부종합청사-상록수(종점1) -수원-오산-화성-평택-아산(종점 2)
- D 노선: 인천공항(기점 1) , 장기(기점 2)-대장-가산-신림-사당-삼성역-교산(종점 1), 원주(종점 2)
- E 노선: 인천공항(기점)-대장- 상암 DMC- 연신내,-구리- 덕소
- F 노선: 왕숙- 덕소- 교산- 의정부- 대곡- 시흥시청- 수원- 기흥(순환 노선으로 기점, 종점 X)
GTX가 지나는 주요 역을 살펴보면 서울역, 강남 등 서울 중심지뿐만 아니라 동탄과 운정등 주요 신도시들을 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동두천 이나 오산, 여주 등 그동안 철도 교통에서 소외되었던 경기도 외곽지역 들과 함께 아산, 원주등 수도권 지역이 아닌 지역까지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TX 개통 시수혜지역
동탄
GTX A 노선이 위치할 동탄역은 GTX 개통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현재 수서~동탄 노선이 시범운영중인데 ,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20분내에 도달이 가능해져, 서울로 출퇴근 하는 동탄 지역 거주자들이 큰 혜택을 보게될 전망입니다. 이후 2025년 11월 수서-서울역 까지 개통이 완료되게 되면 강남과 서울역등 서울 주요업무지구 까지의 출퇴근 시간이 80분에서 20분 내로 획기적으로 줄어들면서 동탄 지역에 큰 호재가 될 전망입니다.
운정
역시 GTX A 노선이 지나게 될 운정 지역 역시 GTX가 개통되게 되면 큰 수혜를 입을것으로 보입니다. 운정 신도시가 위치한 운정역은 현재 서울 주요 도심지역으로 진입까지 1시간이 넘게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2024년) 12월 서울역까지의 GTX A 노선이 개통되게 되면 서울역까지 20분 안에 진입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추후 GTX A 노선 전체가 정말 개통되게 되면 삼성역까지도 20분에 도달이 가능해져 강남지역으로의 진입도 쉬워질 예정이어서 GTX 개통 시 운정 지역이 큰 혜택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인천지역
GTX B노선(인천대 입구)과 GTX D, E 노선(인천공항)이 지나게 될 인천 지역 역시 GTX 개통 시 서울 주요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증대 될 전망입니다. 이에따라 GTX 개통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인천 지역 부동산 시장에 큰 호재가 될 전망입니다. 또한 반대로 서울주요 지역에서 인천공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증대되면서 인천지역 경제에도 큰 활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충남(아산 등), 강원(춘천, 원주등) 지역
지리적, 행정적으로는 수도권에서 제외되었지만 GTX 역 설치가 예정되어 있는 충남 아산과 강원특별자치도의 춘천, 원주 지역 또한 GTX 개통 시 지역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지역의 경우에는 GTX 개통 이후에도 서울로의 출퇴근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주말 등을 이용한 관광객 유치가 늘어 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GTX란 무엇이고, GTX A~F 노선과 GTX 개통시 수혜지역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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