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소식

11월 A매치 기간 유로2024 지역예선 총정리

by Mccutter's Soccer 2023. 11. 14.
반응형

11월 A매치 기간을 맞이하여, 유럽 각 지역에서는 유로 2024 지역예선전이 진행됩니다.


본선진출 확정 국가:독일,스페인,스코틀랜드,프랑스,잉글랜드,터키,벨기에,오스트리아,포르투칼

개최국 독일을 비롯하여, 지역예선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 스페인,스코틀랜드, 프랑스, 잉글랜드, 터키, 벨기에, 오스트리아,포르투칼 등 8개 국은 본선진출을 확정 하였습니다. (이번 지역예선은 각 조1,2위가 본선에 직행하며, 나머지 팀 들중  22-23 유로네이션스 리그 성적 12팀이 별도의 플레이오프 (4팀씩 3개조)를 거쳐 각 조 1위가 추가로 유로2024 본선에 합류합니다.). 이미 예선을 통과한 팀 들은 남은 지역예선 경기를 통해 새로운 전술을 실험하고 조직력을 다질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본선경합 국가들

아직 각조에서 본선 진출을 확정 짓지 못하였지만 11월 A매치 기간 동안 본선 진출을 확정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국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조(프랑스-스코틀랜드)와 F조(벨기에-오스트리아)는 잔츌 확정됨.

  • B조(네덜란드-그리스): 당초 경쟁국가로 여겨졌던 아일랜드가 극도의 부진에 빠지며 일찌 감치 탈락한 가운데 네덜란드와 그리스는 현재 승점  12점으로 동률을 이루고 있습니다. 11월에는 네덜란드는  이미 예선 탈락이 확정된 아일랜드와 지블로터를 맞이하고, 그리스는 조1위를 기록하고 있는 프랑스를 만나게 되는데, 현재로서는 네덜란드의 본선 진출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 C조(우크라이나-이탈리아): B조의 네덜란드-그리스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 우크라이나와 이탈리아 이지만, 조별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양팀의 맞대결을 앞두고 있다는 점이 큰 차이점 입니다. 양 팀 간 맞대결에서 승리를 하는 팀이 유로2024 본선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탈리아로서는 2022카타르 월드컵 유럽예선 픓레이오프에서 자신들을 탈락시킨 북마케도니아를 우선 이겨야, 본선 진출 가능성을 높일수 있습니다.
  • D조(웨일스-크로아티아-아르메니아):튀르키에가 경쟁자들을 상대로 차례로 승리를 하면서 일찌 감치 본선 진출을 확정한 가운데, 2022카타르 월드컵에서 3위를 기록한 크로아티아가 예선 탈락위기에 놓여있습니다. 웨일즈와 크로아티아가 아르메니아에 승점 3점 앞서 있는 가운데, 웨일즈-아르메니아와 크로아티아-웨일즈 등 경쟁국간의 2경기에서 본선진출국이 가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크로아티아는 약체 라트비아와 웨일즈는 조1위인 튀르키예와 붙는 일정이 남아있는것이 변수로 꼽힙니다.
  • E조(알바니아-체코-폴란드-알바니아):폴란드의 독주가 예상되었던것과 달리, K리그 광주FC에서 뛰고 있는 아사니의 알바니아가 조1위에 오르며 혼전을 보이고 있습니다.1위 알바니아 부터 4위 몰도바까지 승점 4점 차이로 모두 본선진출 가능성이 열려있는 가운데, 폴란드는 체코전을 반드시 이기고 다른 팀간의 경기를 지켜봐야 하는 입장입니다. 체코는 몰도바 전에서만 무승부를 기록하면 본선 진출이 확정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본선진출 안정권에 들어와있습니다.알바니아도 페로제도 혹은 몰도바 한팀만 잡으면 사상처음으로 유로본선에 오를수 있습니다.
  • G조(헝가리-세르비아-몬테네그로):특별한 강팀이 없이 모두 동유럽팀으로만 묶여있어 혼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조1위를 달리고 있는 헝가리는 유로네이션스리그에서의 성적이 좋지 못한 관계로 이번 11월 예선 2연전에서 반드시 2연승을 거두어야 하는 상황인 가운데, 예선 마지막 경기이자 경쟁국간의 경기인 헝가리-몬테네그로전에서는 K리그 울산현대의 마틴아담과 인천유나이티드의 무고사 두 K리거가 각 국의 본선진출 경쟁을 앞두고 선발 출전한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H조(슬로베니아-덴마크-카자흐스탄):예상대로 슬로베니아와 덴마크가 1,2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3위로 선전하고 있는 카자흐스탄도 사상 첫 메이져 대회 진출 가능성이 열려있습니다. 카자흐스탄은 최약체 산마리노를 잡고 현재 조1위 슬로베니아와 경기에서 선전을 한 후 다른팀의 경기결과를 지켜봐야하고, 덴마크와 슬로베니아는 양 팀간 맞대결을 비롯해 남은 2경기중 1경기만 승리한다면 본선에 진출 할 것으로 보입니다.
  • I조(루마니아-스위스-이스라엘-코소보): H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루마니아와 스위스는  양 팀간 맞대결 포함 남은 2경기중 1경만 승리한다면,본선 진출에 가까워지는 반면 이스라엘과 코소보는 남은 경기에서 최대한 선전한 뒤 루마니아-스위스 가 미끌어지기를 기대해야합니다. 승점차와 전력차를 보았을때 루마니아-스위스의 본선진출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J조(슬로바키아-룩셈부르크-아이슬란드):호날두가 건재한 모습을 과시하며 일찌감치 포르투칼이 조1위를 확정하였습니다. 슬로바키아는 남은 2경기에서 1무 이상 혹은 상황에 따라서는 2경기 모두 지더라도 본선에 올라갈 가능성도 있어 가장 유리한 반면, 룩셈부르크와 아이슬란드는 기적을 바라봐야하는 상황입니다.

 

11월 A매치 기간 동안 2024 유로본선 진출국 / 예선플레이오프 진출국 / 예선 탈락국이 결정될 가운데 유로2024 지역예선 주요경기는 SPOTV통해 시청이 가능합니다.

반응형